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현상

우분투에서 화면 왼쪽이나 아래에 놓고 많이 쓰는 프로그램 아이콘들을 두고 사용하는 독(dock)이 

얼마전부터 사라져서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세팅을 GUI로 바꾸고 싶을 때 불편함이 많았다.

물론 리부팅을 하면 현상이 사라지는데 뭔가 제대로된 방법은 아닌 것 같다

 

첫번째 시도: dock 세팅 메뉴 시도 하기

당연히 세팅(settings) 패널에서 Dock 메뉴를 찾아보았다. (나는 Command 버튼을 누르고 텍스트 입력으로 'dock'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다음과 같은 Dock관련 패널을 찾아 보았다.

메뉴에는 사라진 dock을 살리는 메뉴는 없었다.  자동으로 dock이 사라졌다가 마우스를 근처로 대면 나타나는 기능이나 위치, 아이콘 크기를 조절하는 메뉴가 있을 뿐이었다.

 

해결책: gnome shell 다시 켜기(restart)

다음 링크에 해결책이 제시되어 있었다.

leimao.github.io/blog/Ubuntu-Dock-Disappear/

 

Ubuntu Dock Disappearance Fix

Hello Underworld.

leimao.github.io

결국 gui를 구성하는 shell이 문제이니 다시 켜야 하는 것이었다. 

우분투 gui에서 간단하게 다시 켜는 방법이다. 

 

ALT + F2 를 누르면 명령을 입력하라는 입력 팝업창이 중앙에 뜬다. 

 

r 키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gui shell이 재시작되면서 없어진 dock이 나타난다.

 

커맨드 라인에서 Gnome shell을 다시 켜는 것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askubuntu.com/questions/100226/how-to-restart-gnome-shell-from-command-line

 

How to restart GNOME Shell from command line?

I would like to implement a keyboard shortcut to restart gnome-shell whenever this one crashes (some bugs aren't currently fixed just yet). For this I would need a command line to restart the shell...

askubuntu.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